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tock&Study]주식시장 매매 체결의 원칙

Stock & Study

by mobile 2011. 12. 18. 17:27

본문

반응형
주식시장 매매 체결의 원칙
: 거래소에서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가격결정을 위해서 매매체결 원칙을 세워두고 있습니다. 매매체결 원칙에는 가격우선, 시간 우선, 수량우선, 위탁매매 우선이 있어며, 적용순서는 가격, 시간 , 수량 순입니다.

1. 가격우선의 원칙
: 주식시장에서는 가격이 유리한 주문을 우선적으로 체결시키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매수주문은 높은 가격이 유리하고, 매도주문은 낮은 가격이 유리합니다. 그러므로 빨리 체결되기를 원한다면 매수호가를 높여야하고, 매도 호가는 낮추어야 합니다.

2. 시간우선의 원칙
: 시간적으로 앞서 낸 주문을 나중에 낸 주문보다 먼저 체결시키는 원칙입니다. 같은 가격의 주문이라 하더라도 단 1초라도 먼저 낸 주문을 우선적으로 체결 시키는 것입니다. 현물거래에서 주가가 급변하는 상황이거나 선물,옵션 거래에서는 특히 시간이 중요할 때까 있으므로, 전산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 증권회사가 유리합니다.

3. 수량우선의 원칙
: 동일한 시간에 동일한 가격의 주문이 있을 때는 수량이 많은 주문자에게 주식을 먼저 배분해 주고 더 많이 배정해 준다는 원칙입니다. 따라서 대량의 주문이 소량 주문보다 유리하게 체결 됩니다.

4. 위탁매매 우선의 원칙
: 단일가가 적용되는 동시호가 시간에는 증권회사의 자기매매 주문보다 고객의 주문이 우선한다는 원칙입니다.

■ 매매주문 방법의 종류 
1. 지정가 주문
: 투자자가 원하는 종목의 수량과 가격을 지정하여 내는 주문으로서,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문 형태 입니다.

2. 시장가 주문
: 투자자가 원하는 종목과 수량만 지정하고, 가격은 직접 지장하지 않고 현재 시장에서 형성되고 있는 가격 또는 형성될 가격으로 매매주문을 내는 경우입니다.

3. 조건부 지정가 주문
: 투자자가 장중에 지정가 주문을 냈으나 지정한 가격에 체결이 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장마감 전 10분간의 동시호가 시간에 시장가 주문으로 전환되는 주문입니다.

4. 최유리 지정가 주문
: 투자자가 종목과 수량만 지정하고, 가격은 매수주문의 경우엔 최우선 매도호가의 가격으로, 매도주문의 경우에는 최우선 매수호가의 가격으로 지정되는 주문입니다.

5. 최우선 지정가 주문
: 투자자가 종목과 수량만 지정하고, 가격은 매수주문의 경우는 최우선 매수호가의 가격으로, 매도 주문의 경우는 최우선 매도호가의 가격으로 지정되는 주문 입니다.

6. 주건부여 주문
: 조건부여 주문이란 일정한 조건을 붙여서 주문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 IOC주문과 FOK주문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IOC(Immediate or Cancel)주문은 주문을 낼 때 체결할 수 있는 수량에 대해서는 매매를 시키고, 매매가 되지 않은 수량에 대해서는 매매가 되지 않은 수량은 취소하는 조건이 붙은 주문입니다. FOK(Fill or Kill)주문은 주문을 낼 때 수량 전부에 대해 매매를 체결할 수 있는 경우에만 매매를 시키고, 그렇게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주문 수량 전부를 취소하는 조건을 붙인 주문입니다. 목표수량을 정해 두고 수량단위로 매매하고자 할 때 이용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