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tock]투자전략에 성공하기 위하여

Stock & Study

by mobile 2014. 1. 12. 21:52

본문

반응형

1) 체결 강도로 종목 선정하기

 매도 체결강도가 강한 종목은 통상 매물 대에서 나타나며 일봉 차트상 몸통 위로 꼬리를 단 음봉이 출현한다. 바꾸어 보면 머리 위에 꼬리를 단 일봉이라 하더라도 양선으로 그 길이가 크거나 몸통 아래로 꼬리를 달지 않는다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매수를 하기 위한 전제로 매수 세력의 응집력이 나타날 수 있는 매수 체결강도를 체크하는 것은 정말로 중요하다. 똑같은 가격에 체결됐다 하더라도 대기 매물 물량에 매도가 나온 건지 매도 대기 물량을 매수세가 집어간 건지는 정반대의 의미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기술적 분석을 함에 있어 일봉 차트상 저항대가 두터우면 단순히 상승이 쉽지 않을 거라는 판단이 들기 마련이지만, 그리도 두텁고 긴 매물대가 단 한번의 시도로 힘없이 돌파되는 경우는 얼머든지 있다.

 매수 체결 강도가 강하면 통상적으로 매물화 될 수 있는 물량들 중 상당 부분은 당장 매수세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따라서 매수세의 진군이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되고 결국 신 고가를 갱신하는 모습을 보이며 시장의 관심으로 부각되게 되는 것이다. 그 분위기를 이어가며 한 템포 추가 레벨업을 만들게 되는 것이다. 그 만큼 매수자와 매도자의 시각차에서 가격이 형성되고 거래가 성립하는 것이다. 어느 한편이 강하면 상대편은 반드시 약한 모습을 보이게 된다.


① 매수 체결 강도

HTS상 매수 체결당도가 50%를 나타내고 있다면 매도 체결강도는 당연히 50%가 될까. 그렇지가 않다. 매수 체결 강도가 50%라고 해서 투자자 10명 중 5명은 매수 쪽에 또 다른 5명은 매도 쪽에 서 있는 것이 아니다. 같은 선상에서 개별 종목에 대한 재료가 장 중에 흘러 나와 매수세가 유입되기 시작 했다고 하자. 수치상 매수 체결 강도는 급격하게 증가 될 수 있지만 섣불리 사자고 들어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겟다. 수급이 모든 재료에 앞선다는 말이 잇다. 즉, 체결강도의 의미는 수급이 모든 재료에 앞선다는 말이 있다. 즉, 체결강도의 의미는 수급 구조의 무게가 장세에 영향을 주는 상황에서 파악해야 한다.

가. 거래량이 최소 20일 평균거래량을 넘어서야 한다.

 앞선 거래량에도 미치지 못한다면 매수 체결 강도에 의미를 주기 어렵다.


나. 최근의 거래에서 매수 주체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시장 참여 3대 주체가 서로 매수와 매도에 연속성을 행하고 있다면 주가 상승의 기저로서 의미는 반감되기 때문이다.


다. 호가에 유입되는 매수세가 두드러져야 한다.

 우선 호가를 포함해 최소 상위 5개 호가에는 매수세가 견고해야 한다. 들어왔다 나갔다 하는 수량이 많고 빈번하다면 매도를 위한 수순이라는 시각이 필요할 것이다


② 매도체결강도

 매도는 아무래도 매수보다 더 민감하다. 매수가 유입되는 시점에서의 매도세의 취소보단 매도가 강화되는 시점에서 취소되는 매수가 훨씬 빠르고 규모도 크다. 그 만틈 매도에 시장 참여자들의 반응도가 크다는 말일 것이다. 호재가 상한가로 주가를 끌어 올리는 경우의 수보다 악재가 주가를 하한가로 끌어내리는 경우의 수가 훨씬 많다. 이것은 매도 강도의 속도가 훨씬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 최우선 매도호가에만 매물이 급격하게 증가한다.

 하한가로 밀리는, 적어도 크게 하락하는 시간은 너무나도 순간적이다. 따라서 반드시 몸통 아래로 일봉이 길어지면 과감히 매도해야 한다. 머뭇거릴 틈이 없다.


나. 특정호가에 매물이 반본적으로 출회단다.

 매도호가에 출회된 매물이 소화됐음에도 또다시 매물이 출회되는 상황이 반복된다면 수치상의 매도나 매수 체결강도의 의미는 퇴색된다. 추격 매수가 자제돼야 하고 보유 물량이 있다면 매도세에 동참도 고려해야 한다.


다. 매도호가에 매물이 나왔다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현재보다 10단계의 매도호가에 이렇다할 매도 물량이 없음에도 간헐적으로 기존에 나와 있는 물량과는 다른 큰 물량이 나왔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면 아무리 매수세가 강하게 붙어도 섣불리 동참하지는 말아야 한다. 언제라도 시장에 출회 될 수 있는 매물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라. 거래량의 의미

 주식이 상한가에 들어가도 팔고자 하는 매물은 출회된다. 이 경우 상한가에 매수만 있는 상황이라면 매수 체결 강도가 강화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추가적인 매수세가 유입되지 않고 계속해서 매수 잔량이 줄어든다면 상한가 사자로 마감된다 하더라도 내일 장에서는 장중 변동성이 커질 수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마. 매물 차트

 매도 체결강도는 매물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매물대를 표시한 매물 차트와 반드시 같은 선상에서 분석해야 한다. 매수 체결강도가 높으면 매물대를 뛰어 넘을 수 있지만 매도 체결강도가 높으면 매물대를 뛰어 넘을 수 있지만 매도 체결강도가 높으면 매물대는 분명한 걸림돌이다.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해도 조심해야 한다.


2) 내재 가치는 주가 상승의 근간이다.

 기업은 실적을 내야 그 존재 가치가 있다. 그러한 존개가지의 척도 중 하나가 바로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주가 즉, 기업의 평가 가액이다. 따라서 기업이 상승가치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정말로 중요하다. 가치 없는 상승은 거품이라는 이름 아래 언제든지 원위치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Stock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ock]장중 매매 전략  (0) 2014.01.11
[Stock]시초가 투자 전략  (0) 2014.01.11
[Stock]차트의 보조지표  (0) 2014.01.05
[Stock]적정 주가 산출법  (0) 2014.01.05
[Stock]외국인 기관 매수 매도 확인 하기  (0) 2013.12.3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