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tock]전업 투자로 성공하는 방법

Stock & Study

by mobile 2013. 12. 29. 11:56

본문

반응형

전업투자로 시장에서 살아남는 방법

1) 자신의 몸과 마음과 정신이 즐거워 할 수 있는 일인지를 점검하라

: 반드시 주식 투자 자체가 자신의 몸과 마음과 영혼이 즐거우며 가슴이 뛰는 일인지를 점검해봐야 한다.


2) 구체적인 전업 자금 계획을 수립하라

: 구체적인 전략이나 공부 등이 선행되지 않은 채 뛰어들기에 개미들이 전업투자자로 전환해도 백전백패할 수 밖에 없다. 전업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년 정도 가정경제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 정도의 현금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빚이 없는 상태에서 전업자금으로 약 3,000만~5,000만 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하다. 무작정 전업을 시작하기 보다는 반드시 현금흐름과 가정경제의 현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한 다음 시작해야 한다.


3) 자금규모에 맞는 매매전략을 수립하라

: 사실상 매매에 대한 자신감과 실력만 있다면 자금의 규모는 결코 중요하지 않다. 나름대로의 원칙과 특화된 실전 투자 노하우만 있다면 최소한의 자본으로도 얼마든지 안전하게 큰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빚이 없는 상태에서 약 5,000만원 정도의 여유자금을 전업을 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런 경우 3,000만원 정도는 중장기 종목을 발굴해서 최소 1년 이상 보유하고, 1,000만 원만 가지고 1달에 한두번의 매매로 10~15%정도의 수익률을 목표로 매매한다. 매수를 할 때에는 반드시 기관이나 외국인이 매매하는 중저가 종목 중에서 여러 종목을 관심 종목에 편입을 시켰다가 주가가 최저 바닥권까지 진입을 했을 때만 단기로 매수해서 수익을 취한다. 나머지 1,000만원은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다 1년에 한두번 대내외적 악재나 변수가 등장했을 때만 지수관련 대형 우량주를 매수하는 전략을 세운다.

1개월에 한두번의 기술적 매매로 10%이상 수익이 났을 경우에는 수익금을 신속하게 저축은행이나 새마을금고, 수협같은 제2금융권에 예치한다. 이런 방법으로 1년간 꾸준히 지속하다 보면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4) 배워야 할 우선순위를 잊지 말라

; 온갖 차트 기술을 배우기 전에 먼저 시장의 큰 흐름을 읽는 훈련을 반복하라. 경제신문을 필히 한 가지 이상 구독하고 정부의 정책과 글로벌 시장경제의 흐름이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를 통해 큰 흐름 속에서 시장의 속성을 파악하는 연습을 한다. 이런 훈련이 3개월 정도 반복되다 보면 경제신문만 보고도 시장 흐름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으며, 주도 업종과 종목은 어떤 것들이 될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5) 최소한의 기술적 분석을 익혀라

; 모든 기술적 분석은 과거의 데이터를 통해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자리를 알 수 있는 유용한 도구다.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기술이 부족해서 실패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을 다루는 마음가짐 때문에 실패하는 것이다. 따라서 많은 기술적 공부를 하기보다는 이동평균선이나 캔들, 그리고 거래량과 한 가지 정도의 보조지표만 공부하라. 이런 것을 공부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6) 최소의 자본으로 6개월 정도 검증을 해보자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