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it].gitignore : 불필요한 파일 및 폴더무시

Software Engineering

by mobile 2017. 8. 17. 15:24

본문

반응형

■ .gitignore : 불필요한 파일 및 폴더무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부수적으로 다양한 파일들이 생기게 됩니다. (입,출력 데이터나 각종 로그 파일 등) 

해당 파일들 또한 프로젝트의 일부이긴 하나, Git을 통하여 관리가 필요한 파일 이나 폴더는 아닙니다. 저장할 필요가 없는 파일 또는 폴더를 무시하기 위하여 Git은 .gitignore라는 파일을 이용합니다. 


.gitignore 파일은 일련의 파일 목록과 파일을 구분할 수 있는 패턴의 모음으로 라인하나가 패턴 하나를 가르킵니다.


매뉴얼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뭔가 확 와닫는 설명은 아닌 것 같습니다. 또한 각 언어들 마다 운영체제 마다 생성되는 파일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쉽게 .gitignore 파일을 작성하는 것이 쉬운일은 아닙니다.


.gitignore 파일을 운영체제나 IDE 맞춰서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사이트가 있어 소개 합니다.



위 사이트 검색 창에 사용중인 운영체제, IDE, 프로그래밍 언어 이름 등을 입력하고 Create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한 조건에 맞는 .gitignore 파일을 생성해 줍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 안드로이드 관련 gitignore 파일을 만들고자 할때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생성하는 것입니다.


이후 아래와 같이 추천되는 부분을 참고하여 현재 project의 .gitignore 파일을 생성하면 일반적으로 무시 되어야할 내용은 처리가 가능합니다.


초기 프로젝트 Setup시 유용하게 사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