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ode.js]node.js 개발 환경 설정

WEB & Mobile

by mobile 2017. 5. 19. 02:56

본문

반응형

node.js 개발 환경 설정


OS : Window10

node.js version : v6.10.3 LTS


노드 개발 도구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Eclipse 기반에서 동작하는 Enide Studio를 활용하여 개발 환경을 구축해 봅니다.
대중에게 인기가 있는 Tool은 많고 각 Tool의 장,단점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특별한 이유는 아니지만, 기존 개발 IDE Tool로 Eclipse를 많이 사용하므로 눈에 익숙한 환경이라는 것에 장점이 있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개발 도구 설치 과정
자바와 이클립스 --> node.js 설치 --> 개발 플러그인 설치(Enide Studio)


1) 자바 설치

자바의 설치 과정은 미리 작성한 포스팅이 있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JAVA]자바 환경 설정(JDK) : http://promobile.tistory.com/344


2) 이클립스 설치

아래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버전 중 Java EE 버전을 설치해야 웹 개발이 원활하므로 본인 Window OS에 해당 버전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 후 본인이 원하는 폴더에 압축만 풀어 주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Eclipse를 선호하는 이유는 이것 하나만 봐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노드 설치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접속하는 시점에 따라 버전 표시가 다를 수는 있겠지만, 크게 문제가 되는 사항은 아닌 것 같습니다. LTS 와 Current 버전 2가지가 있는데, 원하는 버전을 다운로드 하면 되지만, 저는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LTS(Long Term Supported) 버전을 다운로드 하였습니다.

-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msi 파일을 실행합니다. 특별히 설정할 부분은 없으므로 [Next] 선택



- 라이선스 동의를 요구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당연히 동의한 후에 [Next] 선택



- Install Path 화면이 나오면, 원하는 경로를 선택하고 [Next] 선택 (저는 그냥 default로 사용)



- Custom Setup 화면이 보여지면 Add to PATH 항목이 선택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선택 되지 않은 경우에는 선택이 필요)

이부분을 선택해서 설치 과정 중에 노드 실행 파일이 PATH에 추가되므로, 추가 설정 없이 명령 프롬프트에서 노드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설치 준비가 되었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Install] 선택



- 설치 진행 중.



- 설치 완료 화면. [Finish] 선택



- 설치가 잘되었는지 확인을 위하여 명령 프롬프트 창을 띄웁니다. [시작] -> [실행] cmd 입력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버전 확인 명령어 (node -v)를 입력 합니다. 버전 정보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면 설치 확인 까지 완료.!!




4) 이니드 스튜디오 플러그인 설치 하기

- 위에서 설치한 eclipse 를 실행 한 후 [Help -> Eclipse Maketplace] 메뉴를 눌러 이클립스 마켓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 Find 란에 Enide 라고 입력하고 검색 합니다. 검색 된 항목 중에 Enide (Studio) 2015를 선택하고 우측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 합니다.



- Confirm Selected Features 화면이 나타납니다. 정확히 패키지 구성이 어떻게 되는 것인지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Default 상태를 유지하고 [Confirm] 선택을 합니다.



- Review Licenses 화면이 나타나면 동의를 선택하고 [Finish] 버튼을 선택합니다. 



- 설치중...



- 중간에 보안 경고가 발생하는 경우 [OK]를 선택 합니다.



- 설치가 완료 되면 이클립스 다시 실행이 필요 하다는 팝업이 발생 됩니다. [Yes]를 선택하면 eclipse가 재 실행 되며, 플러그인이 설치가 완료 됩니다.



- 설치를 완료 하였습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