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ySQL]MySQL Community Server 5.6.24(Window) 설정

WEB & Mobile

by mobile 2015. 5. 9. 14:33

본문

반응형

■ MySQL Community Server 5.6.24(Window) 설정

1) 다운로드 (2015.05.09 기준)

SITE : http://dev.mysql.com/downloads/mysql/


installer 버전으로 쉽게 설치가능하지만, ZIP 버전으로 설정을 진행 해야하는 경우가 있으니, zip 버전 다운로드. 


2) 압축해제 후 환경 설정

압축 파일 해제후 원하는 경로에 카피해 두고 path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 -> 고급 시스템설정 메뉴에 환경설정)를 설정.

설정 예)

directory : C:\mysql-5.6.24-winx64

path : C:\mysql-5.6.24-winx64\bin



3) my-default.ini 파일을 이용한 my.ini 파일 생성

MySQL 압축해제한 디렉토리에 루트 폴더를 확인 해보면(위 그림 참조) my-default.ini 를 확인 할 수 있다. 해당 파일을 이용하여 my.ini를 작성한다. my.ini 파일의 역할은 MySQL이 처음 기동시 사용할 Port라던가 데이터가 저장될 경로 등을 설정하는 파일 이다.


- 파일 내용 확인

 - basedir : MySQL이 설치된 경로

 - datadir : DB Data가 저장될 Storage 경로 

 - port : MySQL이 사용할 Port 번호 (일반적으로 3306 포트를 이용합니다.)


※ datadir의 경우 생략해도 됩니다. 만약 생략하게 되면 MySQL이 설치된 디렉토리에서 data 라는 디렉토리를 datadir로 자동으로 설정하기 때문


basedir, datadir, port 부분의 주석(#)을 제거하고 PC 상태에 맞게 설정함.(\으로 설정시 경로 인식 오류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 으로 표기함)

# These are commonly set, remove the # and set as required.

 basedir = C:/mysql-5.6.24-winx64

 datadir = C:/mysql-5.6.24-winx64/data

 port = 3306



4) 윈도우 서비스 등록

MySQL을 기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Command 창에서 mysql 이라는 명령어 입력시 Can't connect to MySQL server on 'localhost' (10061) 에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꼭 MySQL을 기동부터 하셔야 합니다.



윈도우에 서비스 등록 시, 주의 점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통해서 Command 창을 실행시키는 것입니다. 권한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Command 창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

 - Window에 MySQL을 서비스로 등록시 : mysqld --install

 - Window에 등록된 MySQL 서비스를 삭제시 : mysqld --remove



- Window 서비스 확인


5) MySQL 기동 및 중지.

MySQL 기동명령어 : net start mysql

MySQL 중지명령어 : net stop mysql



6) MySQL 접속 명령어

1) mysql -u계정 -p 입력 후 비밀번호 입력

2) mysql -u계정 -p비밀번호



접속 성공함.


7) root 계정 설정

최초 mysql 접속 시, root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가 설정 되지 않아서 비밀번호 없이 접속 되었다. root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 설정이 필요하다. 계정에 대해서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은 각종 권한과 비밀번호 등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MySQL에 접속하고 "mysql" 이라는 Database에 접근하여 가지고 있는 테이블을 확인 한다.

[Database 목록보기]

show databases;


[mysql Database에 접근]

use mysql


[Database의 Table 목록 확인]

show tables;


[Table 필드와 관련된 정보 확인]

describe 테이블명;



위 테이블 중 user 테이블에는 해당 계정이 MySQL에 접속가능한 IP주소(host)와 계정명(user), 비밀번호(password) 그리고 각종 권한 등이 저장되어 있다. 우선 쿼리 하여 내용을 확인해 본다.

select host, user, password from user;



쿼리 내용으로 알수 있듯이 root 계정에는 아직 비밀번호가 설정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쿼리문과 password() 함수를 통해서  user 테이블에 비밀번호를 설정 하면 된다.

[비밀번호 변경]

update user set password = password('변경할 비밀번호') where user = '변경할 계정 아이디';



변경 내용을 적용하기 위하여 아래의 명령어를 수행한다.

[실행할 쿼리문 적용]

flush privileges;


패스워드 적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재 접속을 해본다. 아래 그림과 같이 root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 입력하지 않으면 접속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 할수 있다.(설정한 비밀번호 입력 후 접속 가능하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