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ndroid]ImageView(이미지뷰)

Android 개발

by mobile 2013. 2. 11. 21:23

본문

반응형

ImageView(이미지 뷰)는 이미지를 화면에 출력하는 뷰이다. 아래는 이미지뷰에서 제공하는 속성이다.


- adjustViewBounds : 이미지가 표현하고자 하는 레이아웃보다 클 때 비율을 그대로 유지할지 확인한다.

- cropToPadding : 이미지가 레이아웃보다 크다면 잘라 낼 것인지에 확인한다. 보통 레이아웃에서 제공하는 공간(패딩이나 여백을 제외한 공간)에 맞추어 이미지를 잘라내게 된다.

- maxHeight : 이미지뷰의 초대 높이

- maxWidth : 이미지뷰의 최대 너비

- android:tint : 이미지에 대한 엷은 색조를 나타낸다. 컬러값을 입력한다

- src : @drawable/image 와 같이 이미지의 소스를 나타낸다. res/drawable 폴더내 이미지를 넣는다.

- scaleType : 이미지의 표시를 위한 크기 변환(scaling)과 채워넣기 옵션을 말한다.


▶ 이미지 크기 변환(scaling)과 채워넣기 옵션

 XML 값

자바 상수  내용 

fitCenter 

FIT_CENTER 

원래 비율을 유지한 상태에서 뷰의 중앙에 표시한다. ImageView 중앙을 중심으로 이미지 크기를 틀에 맞추어 표현한다. 

fitStart

FIT_START 

이미지 시작 위치를 왼쪽 상단 기준으로 이미지를 틀에 맞추어 이미지를 표현한다. 

 fitEnd  FIT_END

 fitStart와 반대로 이미지의 시작 위치를 오른쪽 아래 기준으로 이미지를 틀에 맞추어 이미지를 표현한다.

 fitXY  FIT_XY  이미지가 ImageView 틀보다 작거나 크든지 간에 이미지를 틀에 맞춘다. 이미지가 갖고 있는 비율과 상관없이 틀에 맞추기 때문에 좌우 크기가 맞지 않은 그림일 경우에는 찌그러져 보일 수 있다
 center

 CENTER

 이미지를 틀의 중앙에 위치시키고 크기 그대로 표현한다. 이미지를 틀에 맞게 줄이거나 늘리지 않는다.

 centerCrop  CENTER_CORP  동일 비율로 이미지의 크기를 확대하거나 축소한다.
이미지를 틀의 중앙에 위치시키고 한쪽이 틀과 맞지 않다면 틀에 맞게 이미지를 늘리면서 다른 한쪽도 같이 비율에 맞게 증가한다.
 matrix  MATRIX

 매트릭스 형태로 표시된다. 틀의 왼쪽 상단을 기준으로 배열한다. 틀보다 작거나 커도 그대로 표현된다. 따라서 이미지가 틀보다 작을 경우 정상적으로 보이게 되지만 이미지가 ImageView의 틀보다 큰 경우,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잘려서 보이게 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