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tock&Study] 봉차트로 보는 매매 전략

Stock & Study

by mobile 2011. 12. 25. 01:18

본문

반응형
- 봉차트로 보는 매매 전략
1.1) 강한 양봉
: 아침 시가부터 시장이 종료될 때까지 강한 매입세력이 꾸준히 들어와 주가가 상승으로 끝이 났다는 뜻이며, 몸통이 긴 상승선이 나타나면 주가가 상승국면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매수세력이 강하므로 상승의 관점에서 주가를 봅니다. 

1.2) 아래꼬리가 달린 양봉
: 아래꼬리가 달린 것을 볼때 장중에 시가 이하로 일시 떨어졌다가 올라간 모양입니다. 바닥권에서 나타나면 가능성이 높고 상승 전환의 의미로 봅니다.
--> 매수세력이 강하므로 상승의 관점에서 주가를 봅니다.

1.3) 위꼬리가 달린 양봉
: 전일보다 주가가 상승하였지만, 고가에서 매도세력에 밀려 종가는 장중고가보다 낮은 가격에 끝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가가 반락할 가능성도 있음을 말해 줍니다.
--> 매물을 받았으나 상승세력이 여전히 강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1.4)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이 균형 있게 맞서 있는 상태
: 주가가 소폭의 등락을 보이며 횡보하게 되고 시세가 전환되기 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관망 후에 다음에 나타나는 신호를 확인한 후에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2.1) 강한 음봉
: 매도세가 강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계속해서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천정권에서 긴 하락이 나타날 경우에는 하락국면으로 방향이 전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매도세력이 강하므로 하락의 관점에서 주가를 봅니다.

2.2) 위꼬리가 달린 음봉
: 매도세가 강하다는 것을 나타내지만 위꼬리로 볼 때 일시 상승 시도가 실패한 모양입니다. 이 형태는 상승에서 하락으로 전활될 때 자주 나타납니다.
--> 천정권에서는 매도 관점에서 보되 매수는 다음 봉 확인 이하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2.3) 아래꼬리가 달린 음봉
: 하락세를 나타내지만 아래꼬리를 달고 있어 바닥권에서 매수가 들어와 반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다음 신호를 확인하여 매수시기를 기다려보는 게 좋습니다.

2.4) 선만 있을 경우
: 강력한 평형국면을 나타내며, 보통 거래량이 적고 침체국면에서 잘 나타납니다.
-->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 한후에 주가가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매매합니다.

 
※ 봉차트 볼 때 참고할 사항 몇가지
1. 시가와 종가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 종가가 시가보다 올라가면 상승세력이 강하고, 종가가 시가 이하이면 매도세가 강합니다. 

2. 오늘의 시세가 신고가 또는 신저가인지 확인해 봅니다.
: 신고가는 강한 매수세력으로 추가 상승을 예고하고, 신저가는 강한 매도세력으로 매수 세력이 붕괴되었음을 말해 주므로 추가 하락을 예고합니다.

3. 거래량을 확인해 봅니다.
: 거래량이 수반되는 상승 또는 하락이어야 세력의 힘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연결 봉으로 매매전략 살펴보기
1.1) 바닥권에서 큰 양선이 출현할 때
: 주가가 연속 하락하다가 멈추고 바닥권에서 큰 양선이 나타나면 주가는 상승 반전을 예고합니다.
--> 매수 관점에서 보되 다음날 소폭 조정시, 보합선 매수에 적극 가담하는게 좋습니다.

1.2) 바닥권에서 큰 음선이 출현할 때.
: 하락하는 주가가 멈추는 듯하더니 추가로 폭락하는 경우입니다. 주식을 보유한 사람들이 추가 하락이 겁이 나서 투매하는 경우에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때 거래량이 늘어나면 일정 기간 후에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매도 관점에서 보되, 다른 상황을 점검하며 매수 준비만 하는 게 좋습니다.

1.3) 천정권에서 큰 음선이 출현할 때
: 상승하던 주가가 천정권에서 크게 하락한 경우입니다. 이익을 실현하는 매물이 출회하였거나 악재가 나온 경우에 나타납니다. 추가 하락이 예상된다는 신호입니다.
--> 일단 매도해 놓고 추세를 관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1.4) 천정권에서 큰 양선이 출현할 때
: 상승하던 주가가 천정권에서 큰폭으로 추가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투자들이 주가가 조정될 때를 기다리다가 기회가 오지않자 흥분해서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곧 하락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매도를 컴토해 보는 것이 유리합니다.

1.5) 상승중에 상승갭이 발생했을 때
: 상승하던 주가가 가격의 갭을 만들며 상승한 경우에는 추가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수세력이 매우 강하거나 호재가 나왔을 때 투자자들이 흥분하여 매수한 흔적입니다.
--> 추가 상승이 예상되므로 매도는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1.6) 하락중에 하락갭이 발생햇을 때
: 하락하던 주가가 가격의 갭을 만들 경우에는 주가가 추가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악재가 나왔을 때 투매한 경우이며, 투매 물량을 받은 세력은 수익을 거둘 확률도 있지만 가능한 한 매수 시기를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 매수 준비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1.7) 천정권에서 장대 같은 윗수염이 발생했을 때
: 주가가 오른 상태에서 위로 긴 수염을 달고 있습니다. 흔히 지나친 상승 때문에 매물을 받는 경우로서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매도를 하거나 매도 준비를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1.8) 두손모아 기도하는 모습의 차트
: 두 손을 모아 기도하는 모습을 연상케 하는 차트입니다. 매수세력과 매도 세력이 번갈아 가면서 힘을 겨루는 모습으로 조만간 주가가의 변화가 예상되는 모양압니다.
--> 천정권에서는 매도 신호, 바닥권에서는 매수 신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