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프링부트 개발 환경 설정

Spring & Spring Boot

by mobile 2019. 11. 28. 23:20

본문

반응형

▣ 개발환경 설정하기

스프링이 발전하고 스프링 부트가 개발되면서 개발환경을 설정하기가 쉬워졌습니다.

스프링에서 제공하는 STS(Spring Tool Suite)를 사용하면 스프링 개발을 진행 할 수 있는 각종 환경이 설정 됩니다.

 

1) JDK 설치

가장 먼저 자바 개발을 위한 JDK(Java Development Kit)을 설치합니다.

JDK 설치는 아래의 링크된 내용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2016/07/09 - [JAVA Language] - [JAVA]자바 환경 설정(JDK)

 

2) STS(Spring Tool Suite) 다운로드 및 설치

자바 개발을 할때 사용하는 IDE 중 IntelliJ가 많이 사용되지만, IntelliJ의 무료 버전인 Community Edition은 기본적으로 스프링 부트를 이용한 웹 개발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무료 버전으로 Spring Initializr(https://start.spring.io/) 를 활용하여 개발할 수 있지만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스프링 개발을 위해 이클립스 기반의 개발환경인 Spring Tool Suite를 활용 합니다.

 

STS에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에 필요한 이클립스, Git, Maven, AspectJ 등의 도구 뿐만 아니라 톰캣을 따로 설치하지 않고도 바로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킬 수 있도록 내장 톰캣을 포함하는 등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프링 공식 홈페이지의 Tool(https://spring.io/tools) 메뉴에서 STS를 다운 합니다. Eclipse 기반의 툴을 사용할 것이고 사용하는 OS에 맞게 선택합니다.

 

 

그 외에 다른 에디터 툴에서도(Visual Studio Code, Theia) 개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이전에는  zip 파일 형태로 배포 했던것 같은데, 현재는 extraself-extracting.jar 형태로 배포되는 것 같습니다.

특별한 거 없고, 설치 하고자 하는 폴더에서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2-1) STS(이클립스) 환경 설정하기

JDK를 기본 위치에 설치하고 이클립스를 실행하면 이클립스는 JDK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합니다. 설치하는 사람의 선택에 의해 다른 위치에도 설치될 수 있으므로 JDK 위치를 설정 파일에 명시합니다.

 

압축해제한 STS 폴더는 아래와 같이 구성 되어 있습니다.

 

 

보통 이클립스 설치 파일은 eclipse.ini 파일인데, STS는 SpringToolSuite4.ini 파일이 환경 설정 파일이므로 해당 파일을 수정하면 됩니다. 자신의 JDK 설치 경로를 확인하여 환경 설정 파일에 내용을 입력 합니다.(-vm 부분) 

 

이클립스에서 개발을 진행하다 보면 힙 메모리(Heap Memory)가 부족해서 실행할 수 없다는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기도 하는데 설정된 메모리가 작거나 동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가 될 것 같습니다. 메모리가 부족하면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힙메모리를 늘려 줍니다. (-Xms , -Xmx 부분)

 

-startup

plugins/org.eclipse.equinox.launcher_1.5.500.v20190715-1310.jar

--launcher.library

plugins/org.eclipse.equinox.launcher.win32.win32.x86_64_1.1.1100.v20190907-0426

-product

org.springframework.boot.ide.branding.sts4

--launcher.defaultAction

openFile

-vm

C:\Program Files\Java\jdk1.8.0_231\bin\javaw.exe

-vmargs

-Dosgi.requiredJavaVersion=1.8

-Xms1024m

-Xmx2048m

-XX:+UseG1GC

-XX:+UseStringDeduplication

--add-modules=ALL-SYSTEM

 

SpringToolSuite4.exe 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반응형

'Spring & Spring Bo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CDMA]CDMA 기술 동향  (0) 2012.09.2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