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C++]eclipse 개발 환경 설정

C_C++ Language

by mobile 2016. 7. 9. 22:42

본문

반응형

■ eclipse 개발 환경 설정

: C, C++ 개발 환경 설정시 Visual Studio 등 여러가지 IDE가 존재하고 자신에 상황에 맞는 Tool을 선택하면된다. Eclipse로도 개발 환경 설정이 가능한데, 그 방법을 정리해 본다.


1) JRE(Java Runtime Environment) 설치

- 자바 환경 설정 아래의 URL 참고

http://promobile.tistory.com/344


2) 이클립스 설치

- 각자 OS 환경에 맞는 Eclipse IDE for C/C++ Developers 를 다운받아 설치(압축 풀기)한다.

- 다운로드 URL

https://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eclipse-ide-cc-developers/neonr


3) CDT 설치

- 이클립스에서 C/C++ 개발을 위해 CDT(C/C++ Development Tools)를 설치해야 한다.

- 이클립스의 Help - Install New Software... 메뉴를 통하여 설치하면 되는데, CDT 다운로드의 repository를 알아야 하므로, 아래의 URL을 통하여 본인의 eclipse 버전에 맞는 repository URL을 획득한다.

http://www.eclipse.org/cdt/downloads.php


- CDT 9.0.0 for Eclipse Neon : http://download.eclipse.org/tools/cdt/releases/9.0



- Help - Install New Software... 메뉴 선택


- 우측 Add... 메뉴를 클릭후 Add Repository 에 CDT repository를 입력 후 OK 클릭 


- 나타난 설치 리스트의 software를 선택후, Next> 클릭


- 이후 나타나는 창에 라이선스 동의 후 Next 클릭하면 설치 되고 설치가 완료되면 이클립스 재시작 여부를 묻는 창이 나타나는데 Yest를 클릭후 재시작 하면 CDT 설치는 완료됨



4) 컴파일러 설치

IDE를 설치 하였으니 C/C++을 빌드하기 위해 컴파일러가 필요하다. C/C++컴파일러는 많이 존재한다. 본인의 입맛에 맞는 컴파일러를 설치하면 된다. 여기서는 Window에서 많이 사용하는 MinGW(eclipse에서 사용가능)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 다운로드 URL

https://sourceforge.net/projects/mingw/


위 URL의 files 메뉴나 다운로드 버튼을 통하여 exe 파일을 다운로드후 실행한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한다. 설치 시 특별하게 확인해야 할 설정은 없는 것 같다.(Default로 설치해도 잘 동작함)



- Continue 선택


- 다운로드 완료 후, Continue 선택


-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MinGW Installation Manager가 실행된다. 우측에 설명을 보고 설치할 컴파일러를 선택하고 위쪽 메뉴바에 [Installation] - [Mark All Upgrades] 메뉴를 클릭하여 설치를 완료한다.





-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 경로를 환경변수 PATH를 추가한다.

Default로 설치 하였다면 아래의 경로가 된다. (C:\MinGW\bin)


5) 이클립스에서 컴파일러 연결

mingw가 설치된 폴더를 확인해 보면 mingw32-make.exe 라는 make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해당 make 파일을 이클립스에 연결 한다.



- 이클립스 실행 후 [Window]-[Preferences] 메뉴를 선택 후 아래의 메뉴의 Build command에 mingw32-make 입력 해준다.


- 환경 설정 완료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