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Ubuntu]사용자 계정 관리

Linux 일반

by mobile 2015. 3. 1. 19:14

본문

반응형

■ 사용자 계정 관리


- 계정 추가

시스템에 새로운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는 명령은 useradd입니다. useradd[옵션][사용자 계정]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기본적적으로 -m 옵션을 붙여 사용자 계정을 추가함과 동시에 홈디렉터리를 생성합니다. 


sudo useradd -m test1

sudo passwd test1


passwd(password) 명령으로 새로운 사용자 계정의 패스워드를 설정합니다. 처음에 나오는 [sudo] password는 루트권한을 얻기 위한 패스워드이며, 새로운 패스워드 입력하고 나서 다시 확인을 위해 입력하면 됩니다.



- 계정 삭제

사용자 계정을 삭제하는 명령은 userdel [user id] 입니다.

sudo userdel test1


userdel 명령으로 계정을 삭제해도 홈 디렉토리는 남아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을 완전히 삭제하려면 홈 디렉터리를 삭제 해 줘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sudo rm -rf /home/test1



- adduser

adduser를 사용하면 useradd와 passwd를 한번에 사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sudo 권한 부여하기

- sudo를 실행할 수 있는 권한은 /etc/sudoers 에서 지정하거나 직접 부여할 수 있습니다.

sudo cat /etc/sudoers

su 는 사용자 계정을 전환하는 명령입니다. su [옵션][사용자 계정] 형식으로 입력하면 전환하려는 사용자 계정의 환경을 그대로 유지하려면 '-' 를 붙여 사용합니다. 명령을 실행하면 전환 대상 사용자의 패스워드를 입력 합니다.


사용자 계정 정보를 변경하는 명령은 usermod입니다. usermod[옵션][사용자 계정]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a는 변경 대신 정보를 추가 하는 옵션이고 -G[그룹]은 사용자 계정 그룹을 대상으로 합니다.

※ -a 옵션이 없으면 사용자 계정의 그룹은 '추가'가 아니라 '변경' 되어 버립니다. 즉, 기존의 정보가 모두 삭제 되므로 주의가 필요 합니다.

sudo usermod -a -G sudo test1



※ 새로운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는 과정에서 그룹을 지정하는 경우

sudo useradd -m -G sudo test1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