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세선 이란?
: 추세선(Trend Line)이란 주가 흐름을 반영한 선을 말합니다. 주가는 일정 기간동안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추세라 하고, 추세를 알아보기 쉽게 직선으로 나타낸것을 추세선이라 합니다.
1) 지지선과 저항선
: 주가의 고점과 저점들 중 의미있는 두 그림 또는 지점을 연결한 직선이 바로 추세선 입니다. 저점을 연결한 결과 위로 향하는 것은 상승추세선이라 하며, 주가가 하락 할 때마다 이 선에서 가격하락을 지지해 주므로 지지선이라고도 합니다. 반대로 고점을 연결한 결과 아래로 향하는 것은 하락추세선이라고 하며, 주가가 상승할 때 마다 이선에서 저항을 받아 내려오므로 저항선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상승추세선은 주가의 저점을 연결해서 만들고, 하락추세선은 고점을 이어서 만듭니다.
- 추세선을 이용한 4가지 매매방법
: 일반적으로 주가가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 한 추세가 이어진다고 봅니다. 따라서 추세선의 방향을 보고 매매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1) 상승추세와 하락추세일 때 매매방법
: 상승추세일 때 매수 또는 보유하고, 하락추세일 때에는 매도를 하고 매수는 자제해야 합니다. 주가는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에는 지금까지의 추세선에서 새로운 방향의 추세선으로 전환되거나 또는 주가의 급격한 변화가 예상됩니다.
2) 지지선과 저항선에 따른 매매방법
: 추세선은 지지와 저항을 말해줍니다. 주자가 지지선까지 내려오면 매수하고, 주가가 저항선까지 올라가면 매도합니다. 그러나 지지선이 무너지면 매도를 해야 합니다. 지지선을 붕괴시킬 만큼 새로운 악재가 나왔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항선을 상향 돌파할 경우에는 저항선을 뚫을 만큼의 호재나 새로운 세력이 들어 왔다는 의미이므로 매수에 가담하여야 합니다.
3) 가파른 추세선일 때 매매방법
: 지나치게 가파른 추세선은 무너지기 쉽습니다. 상승추세선의 경우 추세선의 각도가 45도를 넘어 직각에 가까우며 곧 조정 또는 폭락이 예상되므로 매도하여야 합니다. 또 가파른 추세선이 붕괴된 후 최근 고점을 다시 시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때는 거래량이 직전 고점대의 거래량에 미치지 못하면 매도하여야 합니다. 직전 거래에서 이루어진 거래중 하락시 미처 매도를 못한 대기성 매물을 소화하지 못한다면 전 고점을 돌파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4) 거래량에 따른 매매방법
: 추세선은 거래량과 함께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추세선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거래량이 증가하면 추세를 확인하는 것이고, 추세선과 반대로 거래량이 움직이면 추세 반전을 경고하는 의미로 봅니다. 예를 들어 주가는 상승을 이어가고 있는데 거래량은 점차 감소하는 경우, 또는 주가는 하락을 지속하고 있는데 거래량은 오히려 증가하는 경우는 조만간 주가의 반전이 예상된다는 뜻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