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tock] 주식 시장에서 흔들리지 않게 해주는 8가지 마인드 컨트롤

Stock & Study

by mobile 2011. 12. 14. 22:08

본문

반응형
최근에 읽고 있는 실전투자의 비밀이라는 책에 있는 내용이고, 저자의 주관적인 관점 이겠지만, 공감 되는 부분이 많아 간략히 정리해 보았다.
무엇을 하던 마인드 컨트롤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스킬인 것 같다.

1. 욕심을 버린다.
: 주식 투자로 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은 투자한 만큼의 대가를 바라느느 것이므로 욕심이라 할 수 없지만, 통상의 수익 보다 월등히 높기를 바란다면 욕심이 개입했다고 볼 수 있다.

2. 평정심을 유지한다.
: 인간은 이성적인 동물이지만 감정에 제압 당하기 쉬운 동물이기도 하다. 어떤 상황을 당했든 평상시와 같은 감정상태로 출발할 수 없다면 그날 매매는 그만 두는 것이 좋다.

3. 집중력을 갖춰야 한다. 
: 단기 매매에서는 특히 집중력이 필요하다.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받아들여야 하고 순간적으로 판단을 내려야 하기 때문이다. 매매 결정을 내리기 위해 HTS 상에서 확인해야 하는 창만 해도 호가창, 차트창의 주가와 거래량, 시황창 등 한두개가 아니다. 매일 장이 끝나면 그날 매매를 기록하고 복기하고, 다음날 장 시작전에는 당일의 새로운 소식들의 미리 검색해 두어야 한다. 아무런 준비도 없이 뉴스창이 움직일 때마다 매수버튼을 눌러대다간 주식시장에서 금방 쫓겨나게 된다.

4. 결단력을 갖춘다.
: 아무리 분석을 잘 하고 매수했더라도 주가가 내 생각과 다르게 움직이는 경우는 비일비재하다. 그럴 때는 더 지켜보자며 우유 부단하게 있을 것이 아니라 재빨리 결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5. 항상 만약을 생각하고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둔다.
: 주식 투자에서 100%란 없다. 아무리 고수라도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를 정확히 맞힐 수는 없다. 다만 확률을 보는 것이다.

6. 융통성을 갖는다.
: 주가 움직임이 내가 분석한 것과 다르면 '내가 잘못 분석했구나' 하면서 전술을 바꿀 수 있어야 하는데 끝까지 고집을 부리다가 손실을 내곤한다. 주식시장을 상대로 해서는 자존심을 세울 것이 아니라 융통성을 발휘해야 한다.

7. 인내심을 갖는다.
: 분석을 제대로 했더라도 분석을 하면서 전제로 했던 기준들이 모두 충족되는지를 인내심을 갖고 확인한 후 매매에 들어가야 한다. 오늘 당장 그 종목을 매수 하지 못했더라도 시장은 내일도 열린다. 다른 기회를 찾으면 되는 것이다. 긴 안목으로 시장을 대하면 쫓기는 일이 없어질 것이다.

8. 자신의 원칙을 지킨다.
: 원칙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손실 인생에서 수익으로 전환한 것은 그 원칙들의 중요성을 깨닫고 지키기 위해 갖은 애를 쓰면서 시작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