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ndroid Debug ...

Android Debug

by mobile 2010. 10. 21. 13:12

본문

반응형

디버깅

소스 에디터의 왼쪽 부분을 더블 클릭하면 해당 위치에 브레이크 포인트가 설정됩니다. 브레이크 포인트가 설정된 지점에 작은 동그라미가 표시됩니다.
lecture3-4.JPG
(그림 3-4)

그럼 이제 디버깅 모드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3-5)에 표시된 벌레 모양 아이콘이 디버깅을 위한 실행 버튼입니다.

lecture3-5.JPG
(그림 3-5)

다이얼로그 창이 뜨는데 확인을 누르면 이클립스가 디버그 상태로 전환됩니다. 이것을 Debug Perspective로 전환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까 잡아주었던 브레이크 포인트에 현재 실행이 멈추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cture3-6.JPG
(그림 3-6)

Step Into (F5) : 메서드 속으로 들어가서 실행
Step Over (F6) : 한줄 실행

등 디버깅과 관련된 명령과 아이콘의 모양은 메뉴의 Run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erspective

소스 변경화면과 디버깅 화면등의 Perspective 전환은 오른쪽 위화면에서 각각 Java와 Debug의 클릭으로 가능합니다. 

lecture3-7.JPG
(그림 3-7)

안드로이드 개발시 또하나의 유용한 Perspective가 있는데 바로 DDMS입니다. 메뉴의 Windows/Open Perspective에서 DDMS를 선택하면 열수 있습니다. (바로 보이지 않는다면 Other를 클릭하면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lecture3-8.JPG
(그림 3-8)

DDMS Perspective에서는 현재 에뮬레이터 및 단말의 프로세스, 쓰레드, 힙, 파일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뮬레이터에서 SMS, 전화, GPS 등을 시뮬레이션할 수도 있습니다.

로그캣

저번 강좌에서 소스에 Log.d("MyTag", "Print Test Log"); 라는 코드를 넣었습니다. 이것은 개발할때 필요한 로그를 출력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버깅 혹은 DDMS 화면 밑 부분에 LogCat이라는 영역에서 로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rint Test Log라고 찍힌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ecture3-9.JPG
(그림 3-9)

그런데 로그가 너무 많이 나와서 복잡합니다. 작성한 어플리케이션에서 나오는 메시지만을 따로 확인하기 위해서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Log.d함수의 첫번째 인자인 Tag부분을 이용해서 가능합니다. 녹색 + 모양을 눌러 Filter를 생성합니다.

lecture3-10.JPG
(그림 3-10)

Log Filter라는 창에서 Filter Name은 적당히 적은 후, 따로 메시지를 확인할 Tag부분을 "MyTag"로 적어서 OK를 합니다.

lecture3-11.JPG
(그림 3-11)

이제 LogCat창안에 새로운 필터 탭이 생겨서 MyTag라는 Tag를 가지는 메시지는 따로 분류해서 보여줍니다.

lecture3-12.JPG
(그림 3-12)

단말 디버깅

안드로이드 실제 단말을 통한 개발은 몇가지 설정만 해준다면 에뮬레이터를 통한 개발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단말 상에서 Settings를 실행 Applications/Development로 들어가서 USB debugging과 Stay awake를 체크해줍니다.
그런 후 단말을 USB케이블을 통해서 PC연결해주면 새로운 장치를 찾았다며 드라이버를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드라이버는 SDK가 설치된 폴더 밑에 usb_driver라는 폴더에 저장되어있습니다. (1.0 SDK Release2에서 부터 포함되서 나왔습니다.)

정상적으로 드라이버가 설치되었다면 DDMS화면의 왼쪽 윗부분 Devices화면에 Emulator가 아닌 실제 장치가 표시됩니다.

lecture3-13.JPG
(그림 3-13)

실제 단말상에서 개발시 소스 상에서 추가해줘야 하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AndroidManifest.xml에 application 태그에서 android:debuggable="true"를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설정해주지 않는다면 Wating For Debugger화면에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습니다.

lecture3-14.JPG
(그림 3-14)

debuggable tag는 개발시에 넣어두고 실제 릴리즈시에는 삭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고 실제 단말에서도 에뮬레이터에서 디버깅을 하는 것과 동일하게 개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안드로이드 개발과 디버깅을 위한 이클립스의 사용법과 단말 세팅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이클립스에 환경과 기본적인 프로젝트 구성에 익숙해지셨을 테니 다음 강좌 부터는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